기량 테스트의 적합도와 한 코스에서 요구되는 샷의 다양성을 의미한다.
훌륭한 코스는 골프백 속에 14개의 클럽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골퍼들이 가진 기량을 완벽하게 발휘할 수 있게 함. 퍼팅과 어프로치, 비거리 등 다방면에서 고른 기량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유리해야 한다.
공정성
해저드의 종류와 난도, 그리고 홀까지의 어프로치 방법이 수준에 따라 얼마나 공정하게 확보됐는지를 의미한다. 홀 공략 루트가 하나(예컨대 200m 넘는 호수) 밖에 없거나 어려운 경우, 살짝 건드린 퍼트가 멈추지 않는 경우 등 대다수 플레이어의 능력 범위 밖이라면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.
심미성
코스는 코스를 둘러싼 자연환경과의 절묘한 조화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보다 충분한 휴식과 볼거리를 제공해 라운드의 즐거움을 더해주어야 한다. 모든 홀이 비슷하지 않고 디자인이 다양해 라운드 뒤 기억나는 홀이 많아야 한다.
리듬감
라운드가 진행될수록 골프의 묘미가 증가돼야 한다. 흐름이 느껴지게 잘 짜여진 연극이나 교향곡과 마찬가지다. 부담 없는 샷에서 시작해 점점 어려워져 7~9번 홀에 이르러 절정을 이루고, 다시 10번 홀부터 서서히 난이도가 높아지다가 16~18번 홀 부근에서는 극적인 역전을 기대할 수 있는 식이다.
코스 유지 관리
잔디와 조경 등 좋은 코스는 플레이어가 방문했을 때 언제나 가치에 맞는 기분 좋은 느낌으로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상태를 관리 유지해야 한다. 특히 그린은 코스의 심장이며 플레이어가 가장 집중하는 마지막 순간의 장소다.
안전성
플레이어와 골프장 종사자 또는 주변 사람들에게 안전함을 최우선으로 요한다. 슬라이스, 훅 등 낙구에 대비한 안전과 미스 샷을 예측한 코스 설계가 필요하며 이동 중 너무 심한 경사로 인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.
전통성 및 기여도
역사는 해당 골프장의 거울이라 할 수 있다. 최고의 골프장은 오랜 역사 속에서 특유의 전통을 확립해 나간다. 시간은 코스를 환경에 녹아들게 해 코스의 안정감을 높인다. 골프 대회 유치와 자선 골프 대회 개최, 사회공헌 활동 등 골프계와 골프문화 발전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.
종업원의 전문성 및 서비스
종업원이 얼마나 전문성을 갖추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중요하다. 그 골프장의 운영 철학을 반영하기 때문이다. 특히 캐디의 경우 라운드 조언자이자 동반자로서 적절한 교육이 지속돼야 한다. 연습장과 연습 그린 등이 시설이 있다면 금상첨화다.
클럽하우스
클럽하우스는 골프장의 첫 인상을 결정한다. 웅장하거나 사치스러움이 아니라 특유의 건축미와 개성, 기능성이 뛰어난 시설을 말한다. 소비자의 입장에서 운영되는 편의시설과 불편함 없는 동선도 필수다. 프런트, 라커, 샤워장, 현관, 식당 등 청결과 위생 관리, 그리고 지역색과 독창성을 살린 식음 개발 노력 역시 평가 대상이다.
평판 및 피드백
고객의 만족도와 그에 따라 쌓이는 신뢰도가 해당 골프장에 대한 객관적인 평판을 만든다. 훌륭한 골프장은 다양한 채널에서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간다고 할 수 있다.